13 2월, 2015

기회비용과 생산가능곡선 (Opportunity Cost and PPC)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기회비용이란 어떠한 결정이나 선택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이익이나 혜택을 가져다 주는 것이 경제활동의 기회를 어쩔 수 없이 희생 또는 포기하는 것, 그것의 가치를 뜻한다.

쉽게 예를 들자면 갤럭시와 아이폰 중 갤럭시를 골랐다면 아이폰은 기회비용에 의해 희생된 것이다.
또 다른 예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진학을 하는 사람은 곧장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을 포기한 것을 들 수 있다. (대학진학을 위해 이 경제적 이익을 포기한 것)

기회비용이 생기는 이유는 한정되어 있는 자원 때문에 경제적인 (생산 등) 결정과 선택을 해 어떠한 것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회비용을 설명하는 기본적인 개념이 생산가능곡선이다. (The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PPC)
생산가능곡선은 한 나라가 주어진 시간 내에 자원과 노동 등을 효과적으로 배치된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생산 가능성들을 보여준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4&contents_id=2965

여기에 닭고기와 야채가 있다. 우리는 살기 위해 두 가지의 음식을 모두 골고루 섭취해야 하기에 둘 다 함께 생산해야 한다. 그러므로 P', P 와 같은 한 가지 음식만 생산할 수는 없다.
어느 정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C에서 B로 생산량을 바꾸려고 한다면, 닭고기 10개를 기회비용으로 포기해야 야채 20개가 추가 생산의 비용이 된다. 즉, 닭고기 10개의 기회비용은 야채 20개가 되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