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비용이란 어떠한 결정이나 선택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이익이나 혜택을 가져다 주는 것이 경제활동의 기회를 어쩔 수 없이 희생 또는 포기하는 것, 그것의 가치를 뜻한다.
쉽게 예를 들자면 갤럭시와 아이폰 중 갤럭시를 골랐다면 아이폰은 기회비용에 의해 희생된 것이다.
또 다른 예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진학을 하는 사람은 곧장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을 포기한 것을 들 수 있다. (대학진학을 위해 이 경제적 이익을 포기한 것)
기회비용이 생기는 이유는 한정되어 있는 자원 때문에 경제적인 (생산 등) 결정과 선택을 해 어떠한 것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회비용을 설명하는 기본적인 개념이 생산가능곡선이다. (The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PPC)
생산가능곡선은 한 나라가 주어진 시간 내에 자원과 노동 등을 효과적으로 배치된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생산 가능성들을 보여준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4&contents_id=2965 |
어느 정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C에서 B로 생산량을 바꾸려고 한다면, 닭고기 10개를 기회비용으로 포기해야 야채 20개가 추가 생산의 비용이 된다. 즉, 닭고기 10개의 기회비용은 야채 20개가 되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